상반기 ‘한글학교 교사 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지원

과정 수료 시, 국가공인 한국어교원 자격 시험 응시 가능

접수 밴쿠버 총영사관 4월 9일까지, 수업료 부담 5만원

인터넷 기반의 한글학교 교사 온라인 연수 기회 제공과 한국어교원 자격(국가공인, 3급) 취득 지원을 통한 한글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1 상반기 한글학교 교사 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에 대한 지원이 시작됐다.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원양성과정(국어기본법에서 규정한 120시간에 해당하는 과정)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과정으로 한글학교 교사의 전문성 함양 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과정 수료 시, 국가공인 한국어교원 자격 시험(3급) 응시 자격이 부여된다.

선발인원은 총 75명 내외러 지원 자격은 2021년 1일 1일 기준 만 20세 이상이며, 학력은 전문대학 졸업 혹은 대학 4학기 이상 수료해야 한다. 또 공관에 등록된 한글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로, 정부파견 또는 휴직 중인 공무원은 제외된다.

선발 1순위는 공관에 등록된 한글학교에 재직 중인 한글학교 교사(경력 3년 이상)로서 재외동포재단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정규과정) 이수자,  2순위는 공관에 등록된 한글학교에 재직 중인 한글학교 교사(경력 3년 이상), 그리고 3순위는 공관에 등록된 한글학교에 재직 중인 한글학교 교사로서 재외동포재단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정규과정) 이수자이다.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은 스터디코리안(http://study.korean.net) 사이트에서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외에 인터넷으로 수강이 가능한 환경이 가능하고, 향후 3년 이상 한글학교 교사로 재직할 예정이며, 거주국 국적 및 영주권 또는 장기체류자격 보유를 해야 한다.

연수대학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국제언어교육원,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  등 2개이고, 연수대학 중 1곳을 택해야 하며, 중복지원은 불가하다.

각 기관별 연수기간을 보면,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국제언어교육원은 5월 31일부터 8월 8일까지,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는 5월 24일부터 8월 13일까지다.

교육비용을 보면,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는 교육비는 79만원인데 재단 및 대학 부담이 74만원이고 수강생 부담은 5만원이다. 여기에 실습비는 11만원으로 수강생 부담은 4만원이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국제언어교육원은 기본적으로 1인당 83만원인데, 재단 및 대학 부담이 78만원으로 수강생 부담은 5만원이다.

서부캐나다 지역 접수처는 주밴쿠버 총영사관(직접방문 또는 우편신청)이고, 신청서 접수기한은 4월 9일까지이다.

지원을 위해서는 지원 기관(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국제언어교육원(http://language.scau.ac.kr ),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http://ysitkli.yonsei.ac.kr ))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지원서에 아이디를 반드시 기입해야 한다. 각 대

서류를 보면 지원신청서 1부(소정양식, 증명사진 1매 포함), 학력증명서(졸업증명서 또는 성적증명서 1부)인데, 주재국 발급 학력증명서는 한글로 번역, 공증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글학교 재직(경력) 증명서 1부(자유양식, 필요시 첨부 양식 사용 가능)로, 한글학교 재직(경력)증명서 제출 기한만 인정된다. 이외에 서약서 1부(소정양식), 개인정보 제공 활용 동의서 1부(소정양식), 그리고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 이수증(해당자) 등이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밴쿠버 총영사관 홈페이지(http://overseas.mofa.go.kr/ca-vancouver-ko/index.do) 공지사항 중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